본문 바로가기

갤러리 Gallery

와인딩 정복자 - 1970 Porsche 908/3

사진:RMauctions

 지구상에 더 없이 희귀한 자동차들이 거래되는 RM 옥션의 최근 경매 리스트에 1970년식 포르쉐 908/3가 올라왔다.

 ‘포르쉐 908’은 여러 가지 이유에서 매우 귀중한 가치를 지니고 있다. 다음 달 3월 아멜리아 아일랜드 경매에 출품되는 ‘908/3’는 섀시 넘버 4를 달고 있다. 낮은 섀시 번호는 그만큼 일찍 생산되었다는 의미이기도 하지만, 간혹은 매우 소량만 생산되었다는 의미일 때도 있다. 후자가 이 포르쉐에게 해당하는 경우다.

 이 포르쉐는 총 제작된 13대 머신 가운데 4번째로 세상에 탄생한 모델이다. 초반, “908/69 프로젝트”로 호명되며 두 대의 프로토타입 카에서 시작된 ‘908/03’은 조 시페르트(Jo Siffert)와 브라이언 레드먼(Brian Redman)이 1970년 타르가 플로리오에 레이싱 번호 12를 달고 걸프 팀으로 출전해 우승, 두 대의 또 다른 ‘908/3’가 각각 2위와 5위를 기록하는 쾌거를 거두었다. 또 뉘르부르크링 1000km 레이스에 출전해서는 1위와 2위를 차지하며 성공가도를 이어갔다.

 뉘르부르크링과 타르가 플로리오의 와인딩 성향에 12기통 엔진을 사용하는 ‘917’보다 가볍고 민첩한 머신을 원해 개발되었던 ‘908/3’는 이후 917에게 잔여 시즌을 넘기고 포르쉐 공장에 입고되었지만, 1971년에 다시 레이싱 무대에 귀환해 뉘르부르크링 1000km 레이스 1-2피니쉬를 달성, 1970년과 1971년 매뉴팩처러 챔피언십 우승에 크게 기여했다. 이후에도 908은 마이너 개량으로 6기통 터보 엔진을 탑재하는 과정을 거치며 1980년대 초까지 위대한 업적을 써내려갔다.

 350bhp의 2,997cc 공랭식 수평대향 8기통 엔진을 얹고 있는 섀시 넘버 4 ‘908/3’는 지난 37년 간 4명의 프라이빗 오너의 손을 거쳐왔으며, 2005년에 2년 반에 걸친 복원 작업을 마쳤다. RM 옥션은 이 포르쉐의 경매 낙찰가를 140만 달러(약 15억원)로 추정하고 있다.


0123456789101112131415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