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아우디
아우디 코리아는 9월 10일(월) 아우디의 대형 프레스티지 세단 ‘A8’ 라인업에 강력하고 효율적인 4.2리터 디젤엔진을 장착한 ‘A8 4.2 TDI 콰트로’와 롱바디 차체인 ‘A8L 4.2 TDI 콰트로’을 함께 선보인다. 또한 새로운 4.0리터 터보 직분사 가솔린 엔진을 장착한 ‘A8L 4.0 TFSI 콰트로’도 출시하여, 총 3가지 모델을 선보이며 대형 프리미엄 세단 시장에서의 명성을 이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디젤엔진을 장착한 ‘A8L 4.2 TDI 콰트로’는 세계 최초의 터보 직분사 디젤 엔진 기술을 개발한 아우디의 4.2리터 TDI 엔진(4,134cc)이 장착되었으며, 국내 동급의 대형 프리미엄 세단에서 유일한 8기통 디젤 엔진이다. 최고출력은 350마력, 최대토크는 무려 81.6kg-m의 강력한 성능을 발휘하며 0=>100km/h 5.6초 (A8 4.2 TDI 콰트로 모델은 5.5초), 연비는 11.6km/l(복합연비기준)이다. 구연비 기준으론 리터당 13.1km에 달해 뛰어난 성능과 함께 높은 연비를 자랑하며 코너에서도 민첩하고 정확히 지면으로 전달할 수 있도록 스포츠 디퍼련셜이 기본 장착되어 있다. (제로백을 제외한 성능상의 수치는 A8 4.2 TDI 콰트로와 동일)
가솔린 엔진을 장착한 ‘A8L 4.0 TFSI 콰트로’는 새롭게 개발된 4.0리터 터보 직분사 가솔린 TFSI 엔진(3,993cc)이 장착되어 최고출력 420마력, 최대토크 61.2kg-m의 성능을 발휘한다. 정지상태에서 시속 100km까지 걸리는 시간은 단 4.7초로 뛰어난 가속력을 자랑하며 공인 연비는 8.1km/l(복합연비기준; 구연비 기준 8.7km/l), CO2 배출량은 222g으로 우수한 효율성과 친환경성까지 겸비했다.
이번에 출시된 아우디 A8 세가지 모델은 다양한 프로그램의 마사지 기능까지 내장된 릴랙세이션 시트(Relaxation seat) 등 다양하고 편리한 기능들이 최고급 소재와 디자인 속에 녹아있어 아우디 플래그십 모델의 명성을 잘 보여주고 있다. 아우디의 우수한 디젤 및 가솔린 엔진을 비롯하여 탁월한 풀타임 4륜구동 콰트로와 가장 최신의 8단 자동 변속기를 장착하여 대형 세단에서도 다이내믹한 운전의 즐거움을 실현하고 있으며 풀 알루미늄 바디(ASF)를 통해 차원이 다른 승차감과 안전성을 제공한다.
또한, 안락하고 편안한 주행에서 스포티하고 역동적인 코너링까지 다양한 주행성능을 제공하는 적응형 에어서스펜션과 아우디 드라이브 셀렉트, 앞차와의 거리를 자동으로 조절해주는 적응형 크루즈 컨트롤(ACC)을 비롯해 보스(BOSE) 사운드 시스템, DVD 드라이브, 20GB 용량의 하드디스크, 메모리 카드 슬롯 2개 및 AMI(Audi Music Interface) 등 최고급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이 탑재되어 여정의 즐거움을 더해준다.
새롭게 선보인 아우디만의 탑뷰(Top view) 시스템은 차체에 설치된 카메라를 통해 모니터에서 주차시 전후 좌우, 운전자가 원하는 방향을 한눈에 볼 수 있고 계기판 중앙에는 7인치 대형 모니터가 장착되어 운전자의 편의를 도모한다. 한글인식 터치패드와 한국형 순정 내비게이션, 전동식 테일게이트, 컴포트 키, 파노라마 선루프, LED 실내등 패키지 등의 다양한 고급 편의장치들도 제공하고 있다.
이날 출시된 아우디 A8 4.2 TDI 콰트로는 1억 4,530만원, A8L 4.2 TDI 콰트로는 1억 6,150만원(5시트)과 1억 6,760만원(4시트), A8L 4.0 TFSI 콰트로는 1억 6,380만원(5시트)과 1억 6,990만원(4시트)이다.(부가세 포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