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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TORSPORT

[2012 F1] 찰리 화이팅 “단차 노우즈 팀의 요구에 의한 것”

사진:페라리


 FIA 레이스 디렉터 찰리 화이팅이 지금까지 공개된 2012년형 머신에 보기흉한 단차 노우즈가 채용된데 따른 비난을 팀의 책임으로 돌렸다.

 2012년 올해에 FIA는 머신간에 발생하는 충돌에서 드라이버를 보호하기 위해 머신의 노우즈를 낮출 것을 강제하고 있다. “다른 머신의 측면을 추돌했을 때의 위험을 최소화하기 위해 콕핏을 더욱 낮출 것을 원했습니다.” 독일 ‘아우토모터운트스포르트(Auto Motor und Sport)’에서 찰리 화이팅.

 “하지만 그렇게 되면 서스펜션 때문에 머신을 완전히 새로 설계해야한다며 몇몇 엔지니어들이 불만을 제기해왔습니다.” “그러다보니 섀시는 건드리지 않고 노우즈 높이만 규제하게 된 겁니다.”

 지금까지 신형 머신을 공개한 5개 팀 가운데 페라리, 로터스, 포스인디아, 케이터햄이 확연히 계단이 생긴 단차 노우즈를 채택했다. 2011년에 모두가 콧대를 바짝 세운 하이 노우즈에서 목표한 에어로 퍼포먼스를 발견했던 라이벌 팀들과 달리 낮은 노우즈에서 해결책을 찾았던 멕라렌만 급격한 높이차 없이 매끈하게 하강하는 노우즈를 채용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