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OTORSPORT

[2011 F1] “슈마허의 1994년 머신은 위법이었다.”


사진:tdmf.nl


 전 F1 드라이버 요스 페르스타펜(Jos Verstappen)이 베네통 당시 팀 메이트 미하엘 슈마허가 챔피언십에서 우승한 1994년에 몬 머신에 규정에 어긋나는 전자 보조 장치가 장착되어 있었다고 주장했다.


 네덜란드 누스포르트(Nusport)에서 페르스타펜은 “베네통에 함께 있을 때 무슨 일이 있었는지 알고 있다.”고 말했다. “사람들은 제가 변명거리를 찾고 있다고 생각하겠지만, 제 머신은 슈마허의 머신과 달랐습니다.” “한계에서 제동을 걸어 가능한 힘겹게 코너를 돌았는데도 그의 속도는 이해할 수 없었고, 뭔가 잘못 됐다는 걸 알았습니다.”

 슈마허가 1994년에 몰았던 ‘베네통 B194’는 당시에도 많은 의혹을 받았다. 특히 1994년에 아일톤 세나는 시즌 오프닝 레이스 퍼포먼스를 목격한 뒤 슈마허의 베네통 머신에 페르스타펜이 주장한 것과 유사한 의혹을 제기했었다. 시즌 후반에는 FIA 조사관이 머신 소프트웨어에서 ‘런치 컨트롤’로 의심되는 전자 코드를 발견했으나 베네통은 비활성화 코드라고 반발했다.

 하지만 페르스타펜은 “전자 보조 장치가 있었다.”고 확신한다. “확신합니다. 언젠가 프라비오 브리아토레(당시 팀 대표)에게 물었더니 ‘그 얘긴 그만하자.’고 말하더군요. 이제 저는 충분히 알게 되었습니다. “메르세데스GP에서 달리는 미하엘을 보면 무기력하게 머신에 의지하고 있죠. 많은 사람들에게 그는 신이었지만 실제로는 슈퍼맨이 아닙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