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 F1 시즌 7차전 캐나다 GP 결승 레이스가 한국시간으로 13일 02시에 펼쳐졌다.
길이 4.361km 질 빌르너브 서킷을 총 70랩 도는 시즌 7차전 캐나다 GP 폴 스타터는 전날 예선에서 완벽에 가까운 주행을 펼친 세바스찬 베텔(레드불)이었다. 베텔에게 시즌 6번째 폴 포지션을 결코 쉽게 내주지 않은 페라리 드라이버 페르난도 알론소와 펠리페 마사가 2위와 3위 그리드에, KERS 이슈를 겪었던 마크 웨버(레드불)가 4위, 루이스 해밀턴(멕라렌) 5위, 니코 로스버그(메르세데스GP) 6위, 젠슨 버튼(멕라렌)이 7위 그리드에 나란히한 가운데, 2주 전 모나코와 동일한 소프트(노란색)와 슈퍼소프트(붉은색) 타이어가 몬트리올에 투입되었지만 당초 기상예보대로 비가 내리는 바람에 스타팅 그리드에 정렬한 전 머신들이 장착한 것은 웨트 타이어였다.
컨디션 난조(모나코에서 충돌한 사고 후유증)를 겪고 있는 세르지오 페레즈를 대신해 자우바 머신에 오른 현 멕라렌 테스트 드라이버 페드로 데 라 로사와 예선 107% 커트라인을 통과하지 못했지만 스튜어드로부터 구제를 받은 버진 드라이버 제롬 담브로시오까지 주황색 마킹이 들어간 웨트 타이어를 신은 24대의 머신이 세이프티 카의 선도 하에 차분하게 스타트를 끊었다.
세이프티 카가 철수한 5랩, 턴1에서 알론소가 베텔에게 매섭게 접근해 추월을 시도했으나 충분한 공간이 나지 않아 알론소의 공격은 실패로 돌아갔다. 그러는 사이 뒤에서 4위를 달리고 있던 마크 웨버(레드불)가 5위 해밀턴(멕라렌)과 접촉해 크게 스핀해 14위로 추락했다. 8랩에 들어 해밀턴은 메인 스트레이트에서 팀 메이트 젠슨 버튼의 바깥쪽으로 추월을 시도했다. 그러나 추월 방향을 잘못 잡은 해밀턴은 자신을 미처 발견하지 못한 버튼을 피하다 콘크리트 벽에 충돌해 큰 데미지를 입고는 리타이어했다.
이 사고로 피트스톱을 강요받은 젠슨 버튼은 12위로 추락했으며 트랙에는 세이프티 카가 투입되었다. 오프닝 랩에서 발생한 접촉 때문인지 마크 웨버가 다운시프트 문제를 안았다. 세이프티 카가 철수한 12랩에 톱10은 베텔(레드불), 알론소(페라리), 마사(페라리), 로스버그(메르세데스GP), 슈마허(메르세데스GP), 코바야시(자우바), 하이드펠드(르노), 페트로프(르노), 웨버(레드불), 디 레스타(포스인디아) 순이었다.
멕라렌 진영에 또 하나 안타까운 소식이 날아들었다. 세이프티 카가 도입되었을 때 과속한 버튼에게 드라이브-스루 패널티가 떨어진 것이다. 즉각 피트로 향해 패널티를 수행한 버튼은 15위로 대열에 합류했다.
앞서 해밀턴과 충돌해 피트인했을 때 인터미디에이트 타이어로 갈아 신은 버튼(멕라렌)의 섹터별 타임이 좋게 나오자 16랩에 피트인한 바리첼로(윌리암스)를 시작으로 알론소(페라리), 로스버그(메르세데스GP)가 잇따라 인터미디에이트로 교체했다. 그러나 점차 빗방울이 굵어지면서 인터미디에이트의 퍼포먼스가 크게 떨어졌다. 상황이 더욱 악화되어 배수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아 머신과 머신을 분간하기 힘든 지경에 이르자 20랩에 세이프티 카가 투입되었다. 그러는 동안 알론소(페라리)와 버튼(멕라렌)이 피트인해 다시 웨트 타이어로 변경했다. 1랩 늦게 피트인한 베텔(레드불)은 마사(페라리) 뒤 2위로 피트아웃했다. 곧이어 마사가 피트인해 3위로 복귀하면서 베텔이 다시 1위로 올라서 톱3는 베텔, 한 차례도 피트인하지 않은 코바야시(자우바), 마사 순이 되었다.
굵은 빗방울이 노면을 거울처럼 뒤덮어버린 질 빌르너브 서킷에 결국 붉은기가 발동되었다. 2주 전 모나코에 이어 2연속 중단된 레이스는 2시간 지연되어 현지시간으로 15시 50분이 되어서야 26랩부터 간신히 재개되었다.
나름 시야가 확보된 레이스의 열기는 세이프티 카가 철수한 34랩에 재점화되었다. 턴1에서 마사(페라리)가 코바야시(자우바)를 추월하려 했지만 일본인 드라이버 코바야시는 자신의 포지션을 쉽게 내주지 않았다. 37랩에 대거 피트스톱 행진이 시작되었다. 그때 턴3를 통과하던 알론소가 사이드-바이-사이드에 있던 버튼(멕라렌)과 접촉해 높게 솟은 연석에 머신이 걸려버려 오도가도 못하는 상황에 빠졌다. 이 사고로 세이프티 카가 재투입되었고 알론소는 리타이어했다.
이때 당시 톱10은 베텔(레드불), 코바야시(자우바), 마사(페라리), 하이드펠드(르노), 디 레스타(포스인디아), 웨버(레드불), 슈마허(메르세데스GP), 페트로프(르노), 로스버그(메르세데스GP), 수틸(포스인디아) 순이었다. 반복적인 세이프티 카 출동에도 안정적으로 선두를 지켜낸 베텔과 2위 코바야시의 갭은 45랩 무렵 4.3초였다.
2011 FIA 포뮬러-원 월드 챔피언쉽 | |||||
순위 | 드라이버 | 포인트 | 순위 | 팀 | 포인트 |
1 | 세바스찬 베텔 | 161 | 1 | 레드불 | 255 |
2 | 젠슨 버튼 | 101 | 2 | 멕라렌 | 186 |
3 | 마크 웨버 | 94 | 3 | 페라리 | 101 |
4 | 루이스 해밀턴 | 85 | 4 | 르노 | 60 |
5 | 페르난도 알론소 | 69 | 5 | 메르세데스GP | 52 |
6 | 펠리페 마사 | 32 | 6 | 자우바 | 27 |
7 | 비탈리 페트로프 | 31 | 7 | 스쿠데리아 토로 로소 | 12 |
8 | 닉 하이드펠드 | 29 | 8 | 포스인디아 | 10 |
9 | 미하엘 슈마허 | 26 | 9 | 윌리암스 | 4 |
10 | 니코 로스버그 | 26 | 10 | 로터스 | 0 |
11 | 카무이 코바야시 | 25 | 11 | 버진 | 0 |
12 | 에이드리안 수틸 | 8 | 12 | HRT | 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