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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차 효과로 3월 국내 메이커 실적 상승·· 르노삼성 내수는 감소

사진:현대차


 현대차

 국내에서 작년보다 4.6% 증가한 6만 2,013대를 판매, 해외에서 작년 대비 1% 증가한 26만 2,946대 실적을 올린 현대차가 3월 전세계시장에서 작년보다 1.7% 증가한 32만 4,959대를 판매했다.

 그랜저, 아반떼 등 신차를 중심으로 판매 호조가 당분간 이어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는 현대차는 지난달 생산설비 합리화 공사로 공급이 부족했던 아반떼가 1만 2,173대 판매돼 내수 1위를 다시 찾았고, 1월 신형 모델로 출시된 그랜저가 1만 1,089대 판매돼 2개월 연속 월 판매 1만대를 넘었다.  그랜저는 하루 평균 6백대 이상의 계약고를 유지하면서 출고대기 물량만 2만대가 넘는 상황이다.


 기아차

 전년대비 29.8% 증가한 총 22만 4,637대를 판매한 기아차는 모닝, K5, 스포티지R 등 최근 출시된 신차들의 국내외 판매 호조에 힘입어 설 연휴로 영업일수가 부족했던 2월보다 26.7% 증가, 내수판매에서 전월대비 18.1% 늘어난 4만 6,100대를 기록했다.

 특히 지난 2005년 누적 수출 500만대 달성 이후 6년 만에 누적 수출 1,000만대를 달성한 기아차는 지난 3월 24일(목) 평택항 수출선적부두에서 천만번째 수출차량인 미국행 K5를 선적하는‘수출 1,000만대 달성 기념식’을 가졌다.

 
지난 1월 출시된 신형 모닝은 2월 1만 2,160대에 이어 3월에도 1만 1,497대가 판매돼 기아차의 내수판매 실적을 견인했고, 중형세단 K5는 7,627대, 준대형 K7은 3,116대가 판매돼 K-시리즈 돌풍을 이었다. 수출은 총 17만 8,537대로 전년대비 32.2% 증가, 1/4분기 기아차의 수출은 49만 3,500대로 지난해 36만 9,929대보다 33.4% 증가했다.






 
 


























 쌍용차

 지난 2007년 12월 이후 월간 최대판매 실적이기도 한 3월 실적은 전월 및 전년 동월 대비로도 각각 53%, 82% 증가해 쌍용차가 정상화 가능성을 보여주는 의미 있는 실적을 보였다.

 쌍용자동차는 이러한 판매증가에 대해 월간 판매가 4천여 대에 이르는 코란도C의 성공적인 출시와 함께 렉스턴, 액티언스포츠 등 기존 SUV 차종의 꾸준한 판매 호조세에 따른 것이라고 말했다. 내수 판매 역시 코란도C의 본격적인 출시에 따라 2008년 1월 이후 처음으로 4,600대 이상을 판매하며 전월 대비 92%, 전년 동월 대비 83% 등 큰 폭의 증가세를 기록했다.

 수출 역시 코란도C를 포함 전 차종의 고른 판매 증가세에 힘입어 지난 2008년 3월 이후 월간 최대 판매 실적을 기록하며 전월 대비 32%, 전년 동월 대비 80% 증가했다.


 한국지엠

 9,434대를 판매한 작년 동월 대비 30.0% 증가한 한국지엠의 3월 내수판매는 1만 2,265대로 전월 대비 60.7% 증가하며 큰 폭의 신장세를 보였다. 한국지엠의 내수판매증가는 3월 출시 이후 예상을 뛰어넘는 1,526대가 판매된 올란도, 시보레 글로벌 제품명으로 새롭게 태어난 스파크(마티즈 크리에이티브)와 크루즈(라세티 프리미어)가 판매 선전에 기인했다. 

 또한 알페온 역시 1,304대가 판매돼 전월 대비 16.7%가 증가하면서 한국지엠의 3월 내수판매를 견인했다. 한국지엠의 2011년 1분기(1~3월) 내수 실적은 전년 동기 2만 6,644대 대비 6.5% 증가한 2만 8,376대를 기록했다.


 르노삼성

 르노삼성은 3월 내수시장에서 8,218대, 수출 1만 4,238대를 포함해 총 2만 2,456대를 판매했다. 수출에서 3개월 연속 증가세를 이어간 삼성차는 일본에서 발생한 지진으로 부품 공급 차질이 빚어져 내수 판매에서 전월 8,429대 대비 2.5% 소폭 감소했다. 1분기(1~3월) 누적 수출은 SM5(수출 명 래티튜드)의 인기에 힘입어 3만 5,245대로 전년 동기 대비 57.3% 증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