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터트렌드(Motor Trend) 보도에 따르면 ‘F10 M5’에 자동변속기만 탑재된다.
4.4 V8 트윈터보 엔진을 탑재하는 ‘F10 M5’는 ZF사의 8단 자동변속기와 궁합을 맞춘다. 그렇다. M DCT가 아니다. Getrag M 듀얼 클러치 트랜스미션(M DCT) 조합을 시도했던 BMW 엔지니어들은 트윈터보 엔진이 쏟아내는 방대한 토크를 받아내기에 M DCT의 역량이 부족하고, 그렇다고 전면개량하기에는 부담이 커 ZF 8단 자동변속기 탑재를 결정했다고 한다.
ZF 트랜스미션에는 패들시프트가 제공된다. 그렇지만 수동변속기는 별도로 제공되지 않는다.
‘X5 M’, ‘X6 M’ 때와 마찬가지로 팬들이 기대하는 완벽한 패키지는 아니지만, 어쨌든 ‘F10 M5’은 상하이 모터쇼에서 컨셉트 카로 출품되며, 올해 9월 IAA 프랑크푸르트 모터쇼에서 최종 시판형으로 공개될 예정에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