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_볼보(사진 편집 offerkiss@naver.com)
글_카 스파이샷 네이버 카페
볼보에서 2010년 데뷔예정인 차기 'S60'의 모습을 엿볼수 있는 'S60 컨셉트'를 공개했다. 2009년 1월 개
막하는 북미 디트로이트 모터쇼에서 공개될 이 컨셉트 모델은 4도어 세단이면서도 낮은 루프의 슬림 쿠
페로 볼보에서는 보기 드문 스포티한 디자인이 특징이다.
유연하고 부드럽게 물결을 그리는 '더블 웨이브'라고 부르는 숄더 라인으로 리어 휀더를 강조하며 날카
로운 윈도우 그래픽과 사다리꼴 프론트 그릴과 해드라이트, 에어인테이크가 하나의 레이어로 형성되어
V자를 그리는 공격적인 이미지의 프론트 마스크, 화려하게 조각된 본네트 등의 디자인들은 대부분이 양
산형 'S60'에도 적용될 반영될 예정이다.
탑재 엔진은 2009년부터 양산화될 1.6리터 직렬 4기통 GTDi 가솔린 터보 다이렉트 인젝션 직분사 엔진
으로 2페달 듀얼 클러치 변속기를 조합해 180ps를 발휘한다. 이밖에도 에너지 소비가 적은 전동 파워 스
티어링 EPAS와 연비향상을 꾀하면서 운전을 할수있도록 도와주는 'DRIVe-Mode', 고속주행 시 공기저
항을 덜어주는 그릴 셔터, 공력 성능 향상에 기여하는 경량 플랫 언더보디 패널 등을 채용해 유럽기준으
로 20.0km/L의 뛰어난 연비성능과 119g/km의 저 CO2 배출량을 달성했다.
버튼을 눌러 90도 가까이 열리는 좌우 도어는 4인승의 'S60 컨셉트'의 승강성을 높이는데 도움을 주고,
운전자를 중심으로 설계된 대쉬보드.. 센터콘솔과 마찬가지로 유리로 만들어진 클러스터 패널, 그리고
리어 윈도우는 슬라이드로 열리도록 설계되어 있다.
이번 'S60 컨셉트'의 발표와 동시에 양산형 차기 'S60'의 최신 기술에 대해서도 공개되었다. 차기 'S6
0'에는 차량이 진행하고 있는 방향에서 보행자가 나타나면 소리와 시각적으로 경고를 표시하는 기능과
충돌 위험이 높아진다고 판단되면 자동으로 풀 브레이킹을 시도하는 '풀 오토 브레이크'가 채용된다. 풀
오토 브레이크의 경우, 충돌시 보행자와 차량에 가해지는 충돌 에너지를 약 75%까지 절감시키는 효과
를 발휘하며 25km 이하의 속도에서는 완전히 사고를 피할수 있다고 볼보에서는 설명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