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라리 812 슈퍼패스트의 오픈 톱 모델 ‘812 GTS’가 공개됐다.
812 GTS는 페라리가 50년 만에 처음으로 선보이는 양산형 12기통 프론트 엔진 스파이더 모델로, 페라리 브랜드 역사에서 중추적인 역할을 한 라인업의 부활을 알린다.
페라리 12기통 스파이더 모델의 역사는 1949년 세계적 권위의 내구 레이스인 밀레 밀리아와 르망 24시간 레이스에서 우승한 경주용 GT 모델 166 MM(1948)에서 처음 시작되었으며, 그 계보의 마지막에 365 GTS4(1969)가 있었다. 365 GTS4는 1967년 데이토나 24시간 레이스에서 총 세 대의 프로토타입 모델이 나란히 1등부터 3등까지 차지한 전설적인 승리를 통해 ‘데이토나 스파이더’라고도 불린다.
365 GTS4 이후 페라리의 12기통 프론트 엔진 스파이더는 2000년 550 바르체타 피닌파리나, 2005년 슈퍼아메리카, 2010년 SA 아페르타, 그리고 최근 페라리 미국 진출 60주년 기념 모델 F60 아메리카 등 4개의 특별한 한정 모델로만 생산되었고, 대량 생산 모델로는 출시되지 않았었다.
812 GTS는 800마력의 V12 모델로 자동차 업계에서 가장 강력한 스파이더 모델일 뿐만 아니라, 세그먼트 내에서 보기 드문 리트랙터블 하드톱 적용으로 보다 큰 트렁크 용량을 확보한 매우 실용적인 모델이기도 하다.
45km/h 이하의 속도에서 단 14초 만에 열리는 리트랙터블 하드톱은 내부 공간에 영향을 미치지 않아 812 슈퍼패스트와 같이 여유 있는 운전석 공간을 유지했다. 전자식 리어 스크린은 오픈 톱 주행에서 바람을 막아주는 동시에 톱이 닫힌 상태에서도 열려 자연흡기 V12 엔진의 사운드트랙을 즐길 수 있다.
812 GTS에는 8,500rpm에서 최고출력 800ps(789hp)를 뿜어내는 동급 최강의 엔진이 탑재됐다. 최대 토크는 73.2kg-m(718Nm)로 812 슈퍼패스트에 버금가는 가속력을 보장하며, 놀라운 8,900rpm의 레브 리미트(rev limit)는 변함없는 스포티한 주행을 보여준다.
이와 같은 놀라운 성능은 엔진 설계의 최적화, 350바 직접분사와 같은 혁신적 기술 도입, 자연흡기 방식의 F1 엔진을 컨셉으로 한 가변형 공기 흡입구(variable geometry inlet tracts) 제어 시스템 도입으로 가능했다.
고압 분사 시스템은 분사되는 연료의 분무를 개선해 촉매 컨버터가 예열 될 때 배출되는 미립자의 양을 획기적으로 줄였다. 또한 주행 시 엔진을 멈췄다가 재시동하는 스톱&스타트 온 더 무브(Stop&Start On the Move) 기능과 더불어 가솔린 미립자 필터 장착으로 엔진에 적용되는 모든 배출가스 관련 규제에 적합하도록 설계되었다.
페라리 스타일링 센터에서 812 슈퍼패스트를 기반으로 디자인한 812 GTS는 기존 모델의 디자인 언어와 비율을 유지하고 내외부 공간과 승차감을 그대로 살려 스포티함과 우아함의 완벽한 조화를 이뤄냈다.
측면에는 전설적인 365 GTB4를 연상시키는 ‘하이-테일 투-박스(high-tail two-box)’ 디자인이 적용됐다. 테일 부분이 짧아 보이도록 디자인하였고 날카로운 크리즈 라인(crease lines)과 공격적인 모습의 휠 아치를 통해 강력한 12기통 엔진 파워를 느낄 수 있게 한다.
루프가 접히는 공간 위에 있는 두 개의 버트레스(buttress)로 매끄러움과 균형감의 새로운 조화를 주었으며, 측면 창문에 812슈퍼패스트와 달리 스파이더의 특성을 강조하는 시그니처 디자인을 부여했다. 루프가 열리면 루프 패널은 뒷좌석 커버 아래로 접힌다.
812 GTS에도 차세대 제어 시스템 및 구성 요소가 장착되어 812 슈퍼패스트와 동일하게 뛰어난 핸들링을 선보인다. 812 GTS가 자랑하는 전동 조향 장치(Electric Power Steering, EPS)의 경우, 특허로 인정받은 페라리의 SSC 5.0 버전 등 전자식 차량 다이내믹 컨트롤 장치가 탑재되어 차량의 잠재력을 최대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또 다른 통합 시스템으로는 F12tdf에 최초 도입된 이후 축적된 경험을 토대로 한층 더 업그레이드된 버추얼 쇼트 휠베이스 2.0(Virtual Short Wheelbase 2.0)이 있다.
FPP(Ferrari Peak Performance)는 코너링 시 스티어링 휠 토크를 통해 운전자에게 그립의 한계에 얼마나 가까워지는지를 알려주며 차량의 움직임 상태를 제어한다. FPO(Ferrari Power Oversteer)는 코너에서 오버스티어링이 발생할 경우 스티어링 휠 토크를 통해 차의 균형을 유지할 수 있도록 스티어링 휠 조작을 돕는 피드백을 제공한다.
결과적으로 812 GTS는 100km/h 도달까지 3초 미만, 200km/h까지 8.3초가 소요되며 최대 속도는 812슈퍼패스트와 동일하게 340km/h를 기록하는 등 전반적으로 812슈퍼패스트와 동등한 성능을 발휘한다.
엔진
형식: V12 65°
배기량: 6496cc
변속기: 7단 듀얼클러치
최고출력: 800ps(789hp)/8500rpm
최대토크: 73.2kg-m(718Nm)/7000rpm
리터당출력: 123ps/리터
최대회전수: 8900rpm
압축비: 13.6:1
치수
장x폭x고: 4693x1971x1276mm
축간거리: 2720mm
윤거: 1672mm(앞), 1645mm(뒤)
건조중량: 1600kg
중량배분: 47%(앞), 53%(뒤)
짐칸용량: 210리터
연료탱크용량: 92리터
가속력
0->100km/h: 3.0초 이하
0->200km/h: 8.3초
최대시속: 340km/h 이상
사진=페라리/ 글=offerkiss@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