닛산이 순수 전기차 ‘리프’를 제로백 3.4초의 고성능 레이싱 머신으로 만들었다.
양산형 리프는 앞차축에 달린 하나의 전기 모터에서 발생되는 150ps(147hp) 출력, 32.6kg.m(320Nm) 토크의 힘으로 구동한다. 하지만 닛산의 레이싱 부서 니스모가 레이싱 카 개발 기술로 만든 ‘리프 니스모 RC’는 앞뒤로 하나씩 탑재된 전기 모터에서 총 326ps(322hp), 65.3kg.m(640Nm)의 힘을 발휘하고, 이것은 더욱 끈적한 타이어 네 개로 모두 전송된다.
40kWh 배터리 팩은 기존 양산형 리프의 것과 같은 것이다. 구동계 부품도 기본적으로 월드 베스트-셀링 전기차의 것을 그대로 사용하고 있다. 하지만 풀 카본 모노코크에서 지금은 체중이 1,220kg 밖에 안 나간다. 그리고 무게 중심 최적화와 조종성 향상을 위해 리튬-이온 배터리는 미드십 배치됐다.
2011년에 닛산이 처음 공개한 리프 니스모 RC에 비해서는 무게가 더 무겁다. 그러나 모터의 성능은 두 배 이상 강력하고 가속력도 두 배나 빠르다.
닛산은 리프 니스모 RC를 총 6대 제작한다. 커스토머 레이싱 팀들에게 판매하기 위한 것은 아니며, 12월 2일 일본 후지 스피드웨이에서 열리는 니스모 페스테벌에서 2세대 포뮬러 E 레이스 카와 함께 공개된 뒤 세계 각국으로 보내져 자동차 애호가들과 팬들을 찾아간다.
사진=닛산/ 글=offerkiss@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