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차가 현지시간으로 28일 미국 캘리포니아주 로스앤젤레스 컨벤션센터에서 열린 2018 LA 오토쇼에서 기아차의 대표 수출 효자 차종인 ‘쏘울’의 신형 모델을 세계 최초로 선보였다.
신형 쏘울은 기존 모델의 이미지를 과감히 탈피해 한층 강인하고 하이테크한 디자인으로 다시 태어났다.
먼저 전면부는 가늘고 예리한 전조등으로 세련된 첨단의 이미지를 강조했고, 양쪽 전조등을 연결함으로써 SUV다운 느낌을 살렸으며 단단한 느낌을 주는 강한 존재감의 크롬 재질 라디에이터 그릴을 적용했다.
측면부에선 보닛부터 주유구까지 날렵하고 시원하게 뻗은 라인, 펜더 상단 및 도어부 하단에 도드라진 캐릭터 라인(Character line) 으로 바디의 볼륨감을 드러냈고, 휠 아치 라인을 입체감 있게 강조해 SUV의 강인한 이미지를 표현했으며 비행기 꼬리 날개를 연상시키는 독특한 디자인의 D자 형태의 필러 로 역동성을 부여했다.
마지막으로 후면부는 루프까지 이어지며 뒷유리를 감싸는 랩 어라운드(Wrap-around) 형태의 입체적인 후미등으로 현대적인 느낌을 강조했다.
신형 쏘울은 북미시장에서 총 6개 트림으로 출시된다. 사진에 등장하는 차량은 ‘GT-Line’과 ‘X-Line’으로 GT-Line은 스포티한 범퍼 디자인과 붉은색 포인트, 18인치 합금 휠, 글로스 블랙 사이드 미러, ‘GT-Line’ 배지, D컷 가죽 스티어링 휠, 크롬 센터 배기구, 고성능 디스크 브레이크, 스포츠 튠 서스펜션으로 구성되며, ‘X-Line’은 오프로드 바디 킷과 바디 클래딩, 전용 18인치 합금 휠, 루프 레일, 둥근 안개등으로 구성된다.
실내는 기존 쏘울의 정체성을 이어가는 원형 모티브의 디자인과 소리의 확산에서 영감을 얻은 패턴을 중심으로 차원이 다른 감성 공간을 구성했다. 구체적으로 ‘소리의 감성적 시각화(Emotional visualization of sound)’를 콘셉트로 일체형으로 디자인된 송풍구(에어 벤트)와 스피커, 재생되는 음악의 비트와 연동돼 작동하는 사운드 무드 램프(Sound mood lamp) 등을 적용했다.
신형 쏘울은 전장이 4,195mm, 축거가 2,600mm로 기존 모델 대비 각각 55mm, 30mm 늘었으며, 트렁크 용량 또한 364리터(VDA 기준)로 기존 모델 대비 10리터 증가해 넉넉한 실내 및 적재 공간을 확보했다.
신형 쏘울에는 다양한 최첨단 멀티미디어 기능들이 탑재됐다. 센터페시아의 볼륨감이 돋보이는 10.25인치 대형 와이드 디스플레이는 동급 최대 크기로 지도, 음악재생 등 여러 편의 사양을 3분할된 화면으로 사용할 수 있다. 특히 기아자동차 최초로 블루투스 기기 두 개를 동시에 연결해 사용할 수 있는 ‘블루투스 멀티커넥션(Bluetooth Multi-Connection)’ 기능이 적용됐다.
이 밖에도 안드로이드 오토 및 애플 카플레이를 사용할 수 있게 해 커넥티비티 기능을 강화했으며, 컴바이너 타입 헤드업 디스플레이를 장착해 주행 편의성을 높였다.
신형 쏘울은 북미에서 1.6 터보 엔진(최대 출력 204ps, 최대 토크 27.0kgf.m)과 2.0 가솔린 엔진(최대 출력 152ps, 최대 토크 19.6kgf.m)의 두 가지 파워트레인으로 운영되며, 1.6 터보 엔진에는 7단 자동 변속기를 탑재해 가속 성능 향상과 부드러운 주행 감성을 구현해냈다.
사진=기아차/ 글=offerkiss@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