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NEW CAR

컴팩트 클래스의 새 기준을 쓰다. - 2019 Mercedes-Benz A-Class


 메르세데스-벤츠가 프리미엄 컴팩트 해치백 ‘A-클래스’의 신형 모델을 공개했다.


 이것은 4세대 신형 A-클래스다. 기존 A-클래스의 것을 개량한 ‘MFA2’ 플랫폼에서 축간거리가 2,729mm로 30mm 길어졌고 앞바퀴간 거리는 14mm 넓어졌다.


 이제 전장은 4.42미터에 가까워졌다. 더 커진 차체에서 앞뒤 좌석 팔꿈치 공간이 각각 35, 36mm씩 넓어졌다. 트렁크 룸 부피는 370리터로 29리터 확장됐다. 또 뒷문 크기가 커졌으며 각 필러의 두께가 줄어들어 앞뒤좌우 시야가 개선됐다.


 메르세데스-벤츠는 경쟁 모델과 비교했을 때 단점으로 지적됐던 좁은 실내 공간 문제를 해결하고, 비틀림 강성, 차대와 차축 간 연결 부위를 개선함으로써 클래스를 뛰어넘는 완성도를 달성하는데 특히 공을 들였다.




 E-클래스, S-클래스처럼 신형 A-클래스의 대시보드에도 왼편에 커다란 듀얼 스크린이 달렸다. 두 개의 7인치 디스플레이를 하나의 검정 프레임으로 감싼 구조, 그리고 7인치와 10.25인치, 또는 두 개의 10.25인치 디스플레이를 하나로 연결한 총 세 가지 구조의 와이드스크린 디스플레이가 신형 A-클래스에 장착된다.


 A-클래스를 통해 메르세데스-벤츠가 최초로 선보이는 브랜드-뉴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MBUX’는 E-클래스와 S-클래스에서는 불가능했던 터치 스크린 기능을 지원한다. 센터 콘솔에 위치한 터치패드를 이용해서도 온보드 시스템 제어가 가능하다. 그리고 클라우드 기반의 음성인식 서비스인 아마존의 알렉사(Alexa)가 탑재되어있어, 평소에 사용하는 자연스런 말투로 음성 명령을 내릴 수 있다. 


 내부 조명 장식은 이전보다 다섯 배 많은 총 64가지 색상으로 빛난다.



 엔진은 신개발 4기통 가솔린 엔진 두 종류와 4기통 디젤 엔진 하나가 존재한다. 르노와 공동 개발한 1.4리터 가솔린 엔진이 ‘A 200’에서 163ps(160hp) 출력과 25.5kg.m(250Nm) 토크를 발휘한다. 이 엔진에는 가변 실린더 제어 기술이 적용되어, 때에 따라 2개의 실린더만 이용해서 운행한다.


 ‘A 250’에 224ps(221hp) 출력, 35.7kg.m(350Nm) 토크를 발휘하는 2.0 4기통 엔진이 탑재되고, 마찬가지로 르노와 벤츠가 공동 개발한 116ps(114hp) 출력, 26.5kg.m(260Nm) 토크의 1.5리터 4기통 디젤 엔진이 ‘A 180 d’ 차량에 탑재된다.


 세 엔진은 모두 자동변속기로 7단 듀얼 클러치 변속기를 쓴다. 올 하반기 중에 9단 자동변속기가 준비되며, 올 가을에 48볼트 마일드 하이브리드 시스템과 2.0 엔진을 쓰는 AMG A 35, 그리고 내년에 그보다 더욱 강력한 AMG A 45 모델이 신형 A-클래스 라인업에 추가된다.





 상대적으로 성능이 낮은 차량에는 토션 빔 서스펜션이 뒤쪽에 장착된다. 그리고 상급 차량에는 현행 A-클래스의 것을 개량해 만든 멀티-링크 서스펜션이 달린다. 전자제어 액티브 댐핑 서스펜션을 옵션 장착하는 것이 가능하며, 다이내믹 셀렉트(DYNAMIC SELECT) 시스템을 통해 기본적으로 4가지 주행 모드 선택이 가능하다.

 

 이 밖에도 현재 시판 중인 S-클래스에 선행 적용된 메르세데스-벤츠의 최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 채용으로 신형 A-클래스는 동급에서 가장 안전성이 뛰어난 자동차가 됐다. 모든 A-클래스에 기본 적용되는 제동 보조 시스템이 전방에 위치한 차량은 물론이고 도로를 건너는 사람이나 자전거를 감지해 충돌을 경감시켜준다. 벤츠에 따르면, A-클래스는 이번 4세대에서 처음으로 특정 상황에서 반자율주행을 구현한다.


 신형 A-클래스의 얼굴은 위가 좁고 아래가 넓은 새 라디에이터 그릴을 중심으로 새롭게 변했다. 이는 지난해 말 공개되었던 올-뉴 CLS의 변화와 같다. 헤드라이트도 CLS를 닮았다. 신형 A-클래스에는 주변 교통 상황에 적합하게 18개의 LED가 개별적으로 제어되는 멀티빔 LED 헤드라이트가 선택 적용된다.


2019 Mercedes-Benz A-class – 사진 #01

http://carspyshot.tistory.com/15405

2019 Mercedes-Benz A-class – 사진 #02

http://carspyshot.tistory.com/15404



사진=벤츠/ 글=offerkiss@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