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 프랑크푸르트 모터쇼에서 미니가 고성능 트랙-포커스 카로 개발된 미니 쿠퍼를 공개한다.
‘미니 존 쿠퍼 워크스 GP 컨셉트(MINI John Cooper Works GP Concept)’는 정확히 50년 전 몬테 카를로 랠리에서 미니가 이룬 영광스런 승리의 역사에서 영감을 받아 제작됐다.
좌우 바퀴 간 거리가 기존 미니 쿠퍼보다 훨씬 넓어졌고 그만큼 차체 폭도 넓어졌다. 전방으로 에어 스플리터가 대담하게 돌출되었다. 스플리터의 깊숙한 곳에는 헥사고날 허니콤 그릴이 가득하고, 보닛에는 파워풀한 성격을 보여주는 에어 스쿠프와 파워돔이 생겨났다. 지붕에는 루프 스쿠프도 달렸다.
실제 고성능 레이스 카처럼 와이퍼는 하나 뿐이며 윈드스크린 중간에 세로로 서 있다. 프론트 스플리터를 제작하는데 쓰인 경량 카본 파이버 소재는 사이드 스커트와 리어 에이프런, 그리고 거대한 루프 스포일러를 만드는 데에도 사용되었다.
그레이와 블랙 사이를 오가는 ‘Black Jack Anthracite’ 바디 컬러와 ‘Curbside Red’ 악센트 컬러로 JCW의 전통성을 따르면서도 세련된 색감을 연출했다. ‘유니언 잭(Union Jack)’ 테일라이트로 미니 브랜드의 정체성을 강조했다. 레이스 번호 ‘0059’는 오리지널 미니가 탄생한 1959년을 의미한다.
이번에 공개된 JCW GP 컨셉트는 비록 컨셉트 카이지만, 도로와 트랙에서 모두 최대의 펀-투-드라이빙을 즐길 수 있도록 개발된 차다. 그러나 차량 내부를 보면 그냥 레이스 카다.
다이어트를 위해 바닥 매트, 헤드라이너, 도어 트림, 뒷좌석 시트가 제거되었고, 뒷좌석 시트가 사라진 공간에 롤 케이지가 설치되었다. 그리고 그 앞쪽에는 두 개의 버킷 시트와 함께 5점석 레이싱 하네스, 그리고 새 디지털 계기판이 새롭게 장착됐다. 혹시 모를 상황에 대비해 소화기도 구비했다.
상시 도로에서 눈을 떼지 않아도 되게 특별히 헤드-업 디스플레이도 넣었다. 중앙 터치스크린을 통해 서스펜션을 조절할 수 있고, 변속은 스티어링 휠 뒤편에 달린 시프트 패들로 한다. 그리고 그 아래로 큼지막한 긴급 컷-오프 버튼과 토클 타입의 엔진 스타트/스톱 버튼을 달았다.
파워트레인 관련 정보는 없다.
JCW GP 컨셉트는 2006년과 2012년에 각각 2,000대 한정 출시됐던 쿠퍼 JCW GP의 다음 세 번째 모델의 등장을 예고한다.
사진=미니
글=offerkiss@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