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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EW CAR

기아차, 미래 감각 중형세단 'K5' 촐시


사진_기아차


 기아차가 29일, 2010 부산 국제 모터쇼 프레스데이 행사에서 중형세단 'K5'의 신차발표회를 갖고 본격 시판에 들어갔다. 기아차의 야심작 'K5'는 지난 2005년 11월 출시한 중형 세단 '로체' 출시 이후 4년 5개월 만에 선보이는 풀 체인지 모델로 4년 간의 연구개발기간 동안 총 4천 억원을 투입해 완성됐다. 

 'K5'는 미래감각 다이나믹 세단을 컨셉트로 카리스마 넘치는 역동적 스타일, 세계 최고 수준의 성능과 연비, 최고의 안전성과 다양한 최첨단 사양 등이 주요 특징이다. 차명 'K5'의 첫 글자 'K'는 기아차대한민국, '강함, 지배, 통치'를 의미하는 그리스어 'Kratos', 다이나믹한 역동성을 뜻하는 영어 'Kinetic' 등 단어의 첫 번째 알파벳에서 따왔으며, 중형 차급을 의미하는 숫자 '5'를 결합해 현대적이고 세련된 느낌을 부여했다. 

 'K5'에는 세타II 2.4 GDI, 세타II 2.0 등 두 가지 가솔린 엔진과 세타 2.0 LPi 엔진이 장착된다.
세타II 2.4 GDI 엔진은 순수 독자기술로 개발됐으며 흡기를 통해 실린더 내로 공급된 공기에 고압 펌프로 연료를 직접 분사 및 연소시키는 방식으로 연비 및 성능은 향상시키고 배출가스는 저감하는 고성능-저공해-저연비의 특징을 갖고 있다. 

 세타II 2.4 GDI 엔진을 탑재함으로써 최고출력 201마력, 최대토크 25.5kg-m로 동급 최고 동력 성능을 확보했으며 연비 역시 13.0km/L를 달성했다. 주력 모델인 2.0 가솔린 모델은 최고출력 165마력, 최대토크 20.2kg-m, 연비 13.0km/L이며, 2.0 LPi 모델은 최고출력 144마력, 최대토크 19.3kg-m를 확보해 가솔린 모델에 버금가는 성능을 갖췄고 연비도 10.0km/L로 동급 최고 수준이다.























 'K5 택시' 모델(LPi 자동)은 국내 최초로 정차 중 시동이 일시 정지되는 ISG (Idle Stop&Go) 시스템을 장착해 실주행 연비를 개선하는 경제성을 확보했다. 기아차는 'K5'에 뛰어난 경제성 확보를 위해 변속 효율성을 높여주는 6단 자동변속기를 적용해 연비 향상 및 최적의 기어비 설정으로 부드러운 승차감을 구현했으며, 미션 오일 교환이 필요 없는 무교환 변속기로 차량 관리가 편리하고 유지비를 절감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운전석-동승석-사이드 & 커튼 에어백 등 총 6개의 에어백과 기존의 VDC 기능에 스티어링 휠까지 제어해 차체 자세의 안전성과 조향 안정성을 동시에 확보해주는 VSM(차세대 VDC)을 가솔린 전 모델에 기본 장착하는 등 최고의 안전성을 확보했다. 

 아울러, 세계 최초로 바이오케어 온열시트, 국내 최초로 온열 스티어링 휠, HID 헤드램프 & 스마트 코너링 램프, 핸들 정렬 알림 기능, 승용 최초로 액티브 에코 시스템, 동급 최초로 급제동 경보 시스템(ESS), 크루즈 컨트롤(정속 주행장치), 송풍식 통풍기능에 열선시트의 기능이 더해진 앞좌석 통풍시트 등 다양한 첨단 사양이 장착되었다. 

 또한, 'K5' 출고 고객들에게 엔진 및 동력 전달 계통 5년 10만 km, 차체 및 일반 부품 3년 6만 km 보증 수리 서비스를 제공하고, 엔진오일, 연료필터, 에어크리너 일체를 최초 1회 무상 교환할 수 있는 특별 케어권(가솔린 차량만 적용)을 지급하여 차량 품질은 물론 초기 서비스 만족도를 높일 계획이다.

 세계 시장을 겨냥해 개발된‘K5’는 올해 하반기 북미지역을 시작으로 일반지역과 중동지역으로 수출되며 내년에는 유럽지역에도 선보일 예정이다. 기아차는 2010년 국내 3만 5천대, 해외 3만 3천대 등 총 6만 8천대의 'K5'를 판매하고, 해외 판매가 본격화되는 2011년부터는 국내 7만대, 해외 11만대 등 총 18만대를 국내외 시장에 판매할 계획이다.

 'K5'의 가격은 2.0 모델이 2천 145만원~ 2천 725만원, 2.4 모델이 2천 825만원~ 2천 965만원, LPi 모델이 1천 580만원~ 2천 035만원이다. (A/T 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