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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포티지·투싼·QM3 3개 경유차 배출기준 초과로 리콜 예정



 환경부가 기아차의 ‘스포티지 2.0 디젤’, 현대차의 ‘투싼 2.0 디젤’, 르노삼성차의 ‘QM3’ 3개 경유차가 결함확인검사에서 배출기준을 초과하여 결함시정을 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결함확인검사는 2016년 6월부터 9월까지 48개 차종을 사전조사→2016년 10월부터 12월까지 15개 차종(사전조사 48개 차종 중에서 선별)을 예비검사→2016년 12월부터 6개 차종(예비검사 15개 차량 중에서 선별)을 본검사해 왔으며 본검사 대상 6개 차종 중에서 ‘스포티지 2.0 디젤’, ‘투싼 2.0 디젤’, ‘QM3’ 3개 차종은 배출기준을 초과한 것이 최종 확인되었다. *나머지 3개 차종은 조사 진행 중 


 자동차 배출가스 보증기간 내에 있는 운행 중인 차량 10대(예비검사 5대, 본검사 10대)를 각각 검사한 결과 ‘스포티지 2.0 디젤’은 입자상물질(PM) 1개 항목에서 배출기준을 초과했다. 


 ‘투싼 2.0 디젤’은 입자상물질(PM), 입자개수(PN), 질소산화물(NOx), 탄화수소+질소산화물(HC+NOx) 4개 항목, ‘QM3’는 질소산화물(NOx), 탄화수소+질소산화물(HC+NOx) 2개 항목이 배출기준을 초과하였다. 


 이들 3개 차종의 판매대수는 생산기간 2010년 8월부터 2013년 8월까지 ‘스포티지 2.0 디젤’ 12만 6,000대, 생산기간 2013년 6월부터 2015년 8월까지 ‘투싼 2.0 디젤’ 8만대, 2013년 12월부터 15년 8월까지 ‘QM3’ 4만 1,000대 등 24만 7,000대 규모로 잠정 집계되고 있다. 


 현재 각 제작사는 배출기준 초과 원인을 입자상물질 저감장치인 *매연포집필터(DPF)와 질소산화물 저감장치인 **배출가스재순환장치(EGR)의 노후화나 제어 문제일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보고 있다. 


* 매연저감장치(DPF, Diesel Particulate Filter): 경유차의 엔진 연소실에서 배출되는 입자상 물질을 필터로 걸러내어 대기 배출량을 저감하는 장치

** 배출가스재순환장치(EGR, Eahaust Gas Recirculation): 배출가스 일부를 연소실로 재유입시켜 연소 온도를 낮춤으로써 질소산화물 배출량을 줄이는 장치로서, 2010년 이후 경유차에 많이 장착됨


 환경부로부터 결함시정을 받게 되면 자동차 제작사는 45일 이내에 결함원인 분석과 개선방안을 마련하여 환경부에 리콜계획서를 제출해야 한다. 환경부는 리콜계획서의 기술적 타당성을 검토하여 승인 여부를 결정하고 리콜 승인 이후 자동차 제작사는 해당 차량 소유자에게 리콜 사실을 개별적으로 통보하며 차량 소유자는 제작사 서비스센터에서 무상으로 리콜 수리를 받을 수 있다. /사진=기아차, 글=환경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