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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TORSPORT

[2016 F1] 조금씩 드러나는 페라리 신차의 실체





 미스터리한 페라리의 2016년 신차에 관한 정보가 이탈리아 매체들을 중심으로 조금씩 수면 위로 부상하고 있다.


 페라리는 최근 특별한 웹사이트 하나를 열었다. 1월 18일을 향해 무작정 카운트다운을 하는 이 웹사이트의 정체를 두고, 일부에서는 이탈리아 팀이 앞서 부상한 소문처럼 2016년 새 F1 머신을 온라인으로 공개하기 위해 새롭게 개설한 웹사이트라고 추정하고 있다.


 그러나 개발 일정에 차질을 빚고 있고, 동계 테스트가 시작되려면 한 달이 넘게 남은 시점인 1월 18일에 페라리가 신차를 공개할 가능성은 그리 높지 않다. 하지만 만약 이달 말 폴 리카르 서킷에서 실시되는 피렐리의 웨트 타이어 테스트에서 트랙 데뷔시킬 계획이라면?


 “1월에 테스트를 하는 일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페라리 드라이버 키미 라이코넨은 크리스마스 이전에 핀란드 『투룬 사노마트(Turun Sanomat)』에 이렇게 말했다. “어찌됐든, 구형 차 밖에 사용할 수 없으니까요.”


 코드명 ‘667’로 알려진 페라리의 2016년 머신은 테크니컬 디렉터 제임스 앨리슨이 전적으로 개발을 도맡은 첫 번째 마라넬로산 싱글시터다.


 이탈리아 『오토스프린트(Autosprint)』에 따르면, 올해 메르세데스와의 타이틀 경쟁을 다짐하고 있는 그들의 신차는 작년보다 후방 폭이 좁아진다. 그것을 위해 에너지 리커버리 시스템 배치방식에 변화를 주는 등 패키징 소형화를 이뤄, 궁극적으로 리어 윙과 디퓨저의 성능 개선을 이끌어낸다.


 앞서스펜션 설계를 완전히 뒤엎는다는 소문은 틀림없는 것 같다. 그 밖에 또 『오토스프린트』는 작년에 길고 둥글했던 노우즈가 멕라렌, 토로 로소가 사용했던 것과 유사한 형태로 바뀐다고 보고 있다.


photo. 페라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