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OTORSPORT

[2015 F1] 16차전 US GP 예선 - Q3 취소, 로스버그가 폴!





 시즌 16차전 US GP 예선에서 니코 로스버그가 폴 포지션을 차지했다. 독일인 메르세데스 드라이버에게 시즌 네 번째가 되는 이번 폴은, 악천후로 일정이 단축돼 Q2 결과로 정해졌다.


 원래 토요일에 실시됐어야할 예선은 악천후로 3시간이나 연기됐다가, 조정된 일요일 오전(현지시간) 일정으로 간신히 열렸다. 그러나, 마치 날이 바뀌지 않아 여전히 어제를 보고 있는 것처럼 날씨는 크게 달라진 게 없었다. 트랙에는 곳곳에 물웅덩이도 보였다. 그래도 이번엔 예정됐던 시간에 정확하게 트랙이 개방됐다.

 

 이번 주 들어 제대로 달릴 수 있는 기회가 적었던 만큼, 예선은 Q1부터 다급하게 진행됐다. 게다가 초반이 ‘베스트 컨디션’이 될 거란 전망이 있어 서두른 드라이버들도 있었다. 하지만 카를로스 사인즈(토로 로소)의 사고로 얼마못가 세션이 중단됐고, 모두 차고로 돌아가야했다.


 풀 웨트 타이어로 달리다 미끄러져 턴4 자갈 위에 파묻힌 사인즈는 소치에서와 달리 이번엔 곧바로 머신 조종석을 빠져나왔다. 하지만 아쉽게도, 머신이 꽤 크게 손상돼 예선을 계속 치를 순 없었다.


 이때 타임시트에는 총 20명 가운데 12명의 이름 밖에 없었다. P1은 루이스 해밀턴(메르세데스). 페라리 드라이버들의 이름은 없었다. 12분 46초를 남겨두고 Q1이 다시 재개됐다. 초반이 ‘베스트 컨디션’이 될 거란 예상과 달리, 시간이 지날수록 드라이버들의 기록이 점점 더 살아났다. 마지막에 해밀턴과 로스버그 두 메르세데스 드라이버와 리카르도(레드불)가 톱3에서 엎치락뒤치락을 반복했다. 결국 마지막에 P1을 지킨 건 다니엘 리카르도. 로스버그와 해밀턴을 각각 0.176초와 0.376초 앞질렀다.


 베텔(페라리)이 배리어에 가볍게 충돌하는 사고가 있었다. 그 뒤로 그는 더 이상 트랙에 나오지 않았다. 베텔이 차고에 들어가있는 사이, 다른 드라이버들이 줄줄이 기록 단축에 성공하면서 예선 첫 번째 세션에서 탈락할지 모른다는 위기감이 그를 덮쳤는데, 아슬아슬하게 15위 턱걸이로 Q2행에 성공했다.


사인즈 사고 영상

http://www.formula1.com/content/fom-website/en/video/2015/10/Qualifying__Sainz_crashes_in_wet_conditions.html


 

 Q2에서도 두 메르세데스 드라이버와 리카르도가 톱3를 달렸다. 먼저 로스버그가 해밀턴을 리드했고, 리카르도(레드불)가 3위에서 뒤쫓았다. 베텔(페라리)이 Q1 사고에도 불구하고 전 레드불 팀 동료 뒤 4위를 따라붙었다.


 턴10이 많은 드라이버들을 위기로 몰아넣었다. 흠뻑 젖은 턴10에서 처음에 페르스타펜이 트랙을 벗어나더니, 다음번엔 키바트, 그리고 라이코넨, 해밀턴이 이곳에서 통제력을 잃는 아찔한 경험을 했다. 시간이 갈수록 턴10은 더욱 더 드라마틱한 장소가 되어갔다.


 마지막에 Q2 탈락이 정해진 드라이버는 알론소(멕라렌), 보타스(윌리암스), 그로장(로터스), 버튼(멕라렌), 말도나도(로터스). 그들에겐 하위 5위에서 벗어날 수 있는 시간적 여유가 충분히 있었지만 결국 실패했는데, 아무래도 트랙 상태가 더 안 좋아진 듯 보였다.


 그 짐작이 맞았다. 잠시 뒤, Q3 시작 시간이 5분 연기됐다는 소식이 전해졌다. 그 사이 AMG GT 세이프티 카가 트랙을 선회하며 트랙 상태를 살폈다. 그리고 또 10분이 연기됐다. 그리고 레이스 컨트롤은 최종적으로 Q3 취소를 결정했다.


예선 결과

http://www.formula1.com/content/fom-website/en/championship/results/2015-race-results/2015-united-states-results/qualifying.html


 이에, Q2 순위가 최종 예선 결과가 돼 니코 로스버그에게 폴 포지션이 돌아갔다. 로스버그(메르세데스)와 해밀턴(메르세데스), 리카르도(레드불)와 키바트(레드불), 베텔(페라리)과 페레즈(포스인디아), 훌켄버그(포스인디아)와 라이코넨(페라리), 마사(윌리암스)와 페르스타펜(토로 로소)이 예선 10위를 했다.


 이번 주에 시즌 다섯 번째 엔진 교체를 실시했던 페라리 드라이버들은 10그리드 강등 패널티를 받았어서, 실제 결승 레이스에서는 메르세데스 듀오, 레드불 듀오, 포스인디아 듀오가 서로 짝을 지어 출발하게 된다. 베텔은 15위, 라이코넨은 18위에서 출발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


니코 로스버그 폴 랩 영상

http://www.formula1.com/content/fom-website/en/video/2015/10/Onboard_pole_position_lap__-_USA.html



 Q2에서 탈락한 윌리암스 드라이버 발테리 보타스의 머신에 메커니컬 이슈가 있었던 것으로 알려져, 팀이 어떤 방식으로 대응하느냐에 따라 추가로 그리드에 변동이 있을 수 있다. Q1에서 사고 당한 사인즈도 영향을 줄 가능성이 있다.


photo. Formula1.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