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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 존다 라스트 에디션 - 2013 Pagani Zonda Revolucion





 2013년, 이탈리아 슈퍼카 제조사 파가니는 10년이 훌쩍 넘는 세월 동안 든든한 기둥이 되어준 존다를 떠나보내며 라스트 에디션 ‘존다 레볼루치온(Zonda Revolucion)’을 마지막으로 세상에 남겼다.


 ‘레볼루치온’은 사실상 레이싱 버전인 존다 R의 시판형 모델로, 6.0리터 배기량의 V12 메르세데스-AMG 엔진 출처 또한 존다 R이다. 레이싱 버전은 750마력을 발휘한다. 하지만 이 녀석은 811ps(800hp) 출력, 그리고 74.4kg-m(730Nm) 토크를 내지른다.(위키 피디아 자료 참조) 토크는 존다 R보다 4.1kg-m 강력하다.


 카본-티타늄으로 만들어진 모노코크를 사용하는 ‘레볼루치온’은 중량이 1,070kg 밖에 되지 않으며, 그 결과 파워 대 무게비로 748hp/톤을 나타낸다. (라페라리의 경우 700hp 초반을 가리킨다.)


 F1에서 파생된 DRS 시스템이 스티어링 휠에 부착된 버튼에서 보내지는 신호를 받아, 거대한 리어 스포일러를 다운포스 최대화 또는 최소화로 설정을 변경시켜 F1 카보다 빠른 시속 350km 이상의 최고속도를 구현한다. 그리고 F1에서 파생된 또 다른 기술인 CCMR 카본 세라믹 디스크(기존 CCM 디스크보다 15% 가볍고 수명은 네 배 뛰어나다.)가 채용된 새로운 브렘보 브레이킹 시스템이 트랙에서의 극한 체험 또한 든든하게 지원한다.


 오직 다섯 대 밖에 제작되지 않은 ‘존다 레볼루치온’은 대당 가격이 220만 유로(약 26억 7,000만 원)로 알려져있다.


photo. 파가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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