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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9 프랑크푸르트 모터쇼를 통해 아우디가 Q3와 Q3 스포트백의 최고성능 모델인 ‘RS Q3’와 ‘RS Q3 스포트백’을 공개했다.

 신형 RS Q3는 RS 3와 동일한 엔진을 사용하며, 섀시는 아우디 스포트의 기술력으로 대폭 업그레이드됐다. RS Q3 스포트백은 기술적으로 RS Q3와 동일하지만, 아우디 스포트 최초의 쿠페형 SUV라는 조금 더 특별한 수식이 따라붙는다.


 RS Q3는 기존 Q3 모델과 비교해 훨씬 공격적인 외모를 가졌다. 범퍼에는 부메랑 모양의 블레이드가 입구에 자리잡은 새로운 대형 흡기구가 달렸고, 8각형의 대형 프론트 그릴은 유광 검정으로 마감된 허니컴 구조로 속이 채워졌다. 그리고 프론트 그릴 위에는 어김없이 납작한 슬롯이 추가돼 고성능 RS 모델임을 알린다.

 휀더는 10mm 넓어졌다. 그리고 차체 뒤편에는 스포일러가 새롭게 장착됐고 범퍼 아랫쪽에는 둥근 배기구 2개가 달렸다. RS Q3와 비교해 차체가 45mm 더 낮은 RS Q3 스포트백에는 별도로 디자인된 스포일러가 장착됐다.



 RS Q3는 이번에도 어워즈 위닝 5기통 엔진을 탑재했다. 엔진의 배기량도 2.5리터로 이전과 같지만, 새롭게 개량돼 이전보다 가볍고 작아졌으며 힘은 더 세졌다. 

 5기통 터보 엔진의 최고출력은 400ps(395hp)로 선대 모델의 340ps(335hp)보다 강력하다. 1,950~ 5,850rpm에서 발생되는 최대토크는 48.9kg.m(480Nm). 0->100km/h 제로백은 4.5초로 선대 모델보다 0.4초 빨라졌다. 이전 RS Q3 퍼포먼스 모델과 비교했을 때 출력 차는 33ps, 제로백 차이는 0.1초다.

 최고속도는 250km/h에서 제한됐다. 하지만 추가 비용을 지불할 경우 280km/h까지 완화된다.
 

 신형 RS Q3와 RS Q3 스포트백에는 RS 스포츠 서스펜션이 기본 적용됐다. 이를 통해 차체가 10mm 지면에 더 가까워졌다. 그리고 20인치 휠을 신고 375mm 스틸 V디스크와 310mm 디스크로 이루어진 브레이크 시스템을 장착하며, 선택 사양으로 어댑티브 댐퍼와 21인치 합금 휠, 380mm 크기의 세라믹 디스크를 장착한다.
 
 5기통 터보 엔진에 7단 S 트로닉 듀얼 클러치 자동변속기와 콰트로 4륜 구동 시스템이 조합됐다. 그리고 최근에 아우디가 공개한 두 고성능 모델 RS 6 아반트와 RS 7 스포트백처럼 RS1과 RS2 두 가지 새로운 모드가 추가된 드라이브 셀렉트도 적용됐다.

 

 


 기본 적용되는 아우디 버추얼 콕핏은 RS 사양으로 업그레이드돼 G포스와 타이어 공기압을 비롯, 토크 수치와 랩 타임 정보 등이 표시된다.

 신형 아우디 RS Q3와 RS Q3 스포트백은 유럽에서 판매가 시작된다. 독일에서 공개된 판매가격은 각각 6만 3,500유로(약 8,400만원)와 6만 5,000유로(약 8,560만원)다.

 

사진=아우디/ 글=offerkiss@gmail.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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