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OTORSPORT

[2018 F1] 맥라렌 2018년 머신, 작년보다 다운포스 성능 낮다.


 맥라렌의 2018년 머신 MCL33은 작년 머신보다 다운포스 성능이 뒤쳐진다고 맥라렌 레이싱 CEO 자크 브라운은 시인했다.


 “저희는 작년과 같은 수준의 다운포스를 가지지 못했습니다.” 자크 브라운은 이번 주 홈 서킷 실버스톤에서 이렇게 말했다. “그 부분이 작년과 비교했을 때 올해 머신이 가진 약점이라고 파악하고 있습니다.”


 “작년에 우리는 최고의 섀시를 가졌나? 아뇨, 확실히 아닙니다. 그렇다면 지금은 최고의 섀시를 가졌다고 보는가? 이런 저런 변수를 다 따져보면 확실하게 그렇다, 또는 아니다 말하기 어렵습니다. 하지만 확실한 건, 올해 저희가 가진 다운포스가 작년보다 적다는 것입니다.”


 이번 주 수요일, 맥라렌은 엔진 파트너 교체에도 불구하고 부진 탈출에 실패한 데 따른 책임을 지고 에릭 불리에가 사임을 결정했으며 팀의 매니지먼트 구조에도 일부 변화를 단행했다고 밝혔다.


 그러나 맥라렌이 다시 과거처럼 정상을 다투게 되기까지 앞으로 또 얼마나 오랜 시간이 걸릴지 알 수 없다.


 “얼마나 걸릴지는 저도 모릅니다. 2년이 걸릴지, 10년이 걸릴지 저도 알지 못합니다. 현실적으로 문제를 바로 잡는데 몇 년은 걸립니다.” “현실을 직시해야하고 우리 자신과 팬들에게 거짓이 없어야합니다. 그리고 말해야합니다. 이것이 긴 여정이 될 것이라고 말입니다.”


 자크 브라운은 앞으로도 매니지먼트 구조에 변화가 필요하다고 판단되면 그렇게 할 것이라고 밝혔다.


사진=맥라렌/ 글=offerkiss@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