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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아차는 국내 자동차업계 최초로 모빌리티 서비스 브랜드인 ‘위블’을 공개하고 그 첫 번째 사업으로 주거형 카셰어링 서비스를 11일 금요일부터 시작한다고 밝혔다.
기아차가 선보인 모빌리티 서비스 전용 브랜드 ‘위블(WiBLE)’은 “언제 어디서든 널리 접근 가능하다(Widely Accessible)”라는 의미로 기아차가 추구하는 모빌리티 서비스의 지향점이 담겨 있다.
기아차의 미래 모빌리티 비전의 일환으로 이동성 관련 새로운 경험가치를 제공하기 위해 추진된다. 철저한 소비자 편의의 관점에서 고객들의 이동을 위한 시간과 노력을 최소화하고 개개인의 취향과 용도에 따른 맞춤형 모빌리티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목표다.
기아차는 ‘위블’의 첫 사업으로 국내 아파트 단지 등 대규모 주거지 입주민에게 이동 편의를 제공하는 주거형 카세어링 서비스를 런칭한다.
‘위블’의 첫 주거형 카셰어링은 내차 같이 쉽게 이용하는 “우리집 세컨드카”라는 콘셉트로 서울 구로구에 위치한 천왕연지타운 2단지 내에 쏘울EV, 니로, 카니발 등 차량 9대가 배치해 아파트 입주민들이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운영할 계획이다.
카세어링 차량을 아파트 주차장에 배치해 고객이 거주지와 가까운 곳에서 바로 차량을 이용할 수 있도록 접근성을 높였으며,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을 이용해 단 3번의 터치만으로 쉽고 간편하게 예약할 수 있도록 이용자의 편의성을 강화했다.
기아차는 위블의 카셰어링 서비스가 장보기나 자녀 통학과 같은 입주민의 세컨드카 필요에 대응하고 입주민의 라이프스타일에 최적화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으며, 이번 운영 결과를 바탕으로 고객의 요구사항을 반영해 올해 내 ‘위블’의 카셰어링 서비스를 국내 수도권 지역 아파트 단지로 지속 확대해나갈 계획이다.
제조에서 서비스로 변화하는 자동차 산업의 패러다임에 대응하기 위해 기아차는 주거형 카셰어링 ‘위블’을 런칭했다.
최근 자동차는 자율주행, 커넥티드 등 첨단 IT기술이 적용되면서 단순한 이동 수단을 넘어 또 하나의 생활 공간으로 진화하고 있다. 또한 경제 생활의 새로운 패러다임인 공유 트렌드의 확산으로 자동차 역시 소유하는 것이 아니라 공유하고 필요에 따라 이용하는 시대가 올 것으로 전망된다.
완성차 제조업체뿐만 아니라 구글, 애플, 우버 등 IT 기반 업체들을 중심으로 이동 수단을 빌려주거나 이동성 관련 다양한 서비스를 포괄적으로 제공하는 새로운 사업 비전을 제시하는 등 자동차를 둘러싼 산업생태계가 제조에서 서비스로 변모하고 있는 것이다.
기아차는 이처럼 급변하고 있는 미래차 시장을 선도하기 위해 모빌리티 서비스 브랜드 ‘위블’의 공개와 함께 모빌리티 서비스 시장 진출을 본격화한다.
기아차는 모빌리티 서비스 영역의 진출을 통해 새로운 수익원의 창출뿐만 아니라 기아차 브랜드 및 상품 체험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잠재 고객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사진=기아차
글=기아차, 편집=offerkiss@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