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OTORSPORT

[2017 F1] FIA “쿠비카 복귀 문제 없다.”



 로버트 쿠비카가 당장 F1에 복귀하더라도 문제되는 건 없다고 FIA는 밝혔다.


 바로 어제 르노는 헝가리 GP 일정 뒤에 예정된 F1 공식 테스트에 32세 폴란드인 전 드라이버가 참가한다고 발표했다. 그리고 르노 F1 팀 보스 시릴 아비테보울은 이 포스트-헝가리 GP 테스트를 통해 그의 향후 복귀 가능성을 평가한다고 인정했다.


 독일 ‘빌트(Bild)’는 8월 여름 휴가 뒤에 열리는 첫 경기 벨기에 GP에서 현재 졸리언 파머가 앉아있는 시트를 쿠비카가 차지할 가능성이 있다고 전했다.


 하지만 2011년 끔찍한 랠리 사고를 당해 부상 당한 오른팔의 움직임에 여전히 큰 제약이 있어, 실제로 그의 복귀가 성사될 수 있을지 아직 의심 어린 시선으로 바라보는 사람들이 많다.


 올해 르노와 프라이빗 테스트를 가질 때에도 쿠비카는 왼손만으로 기어 변속을 할 수 있는 특수한 스티어링 휠을 사용했다.


 “다른 모든 드라이버들처럼 로버트는 A-라이센스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거기에는 메디컬 체크 결과도 포함됩니다.” 독일 ‘아우토 모터 운트 슈포트(Auto Motor und Sport)’에 FIA 레이스 디렉터 찰리 화이팅은 이렇게 말했다.


 그와 별개로 조종석 탈출 테스트는 따로 받아야한다. 모든 드라이버는 단순히 테스트에만 참가하는 경우라도 반드시 좁은 조종석에서 5초 이내에 신속하게 탈출할 수 있다는 것을 증명해야한다.


 찰리 화이팅은 “거기에 쿠비카를 위한 특별한 규정은 없다.”고 밝혔다.


사진=Formula1.com

글=offerkiss@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