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OTORSPORT

[2017 F1] FIA, 메르세데스와 레드불에 서스펜션 설계 변경을 요구


 포뮬러 원이 이번 주말 예정된 2017 시즌 개막전 경기 호주 GP에서 어수선한 항의 소동을 피하게 됐다. FIA가 메르세데스와 레드불에게 최근까지 크게 논쟁이 됐던 서스펜션 설계를 변경할 것을 요구했기 때문이다.



 겨울 간 F1에는 ‘트릭’ 서스펜션 논쟁에 불이 붙었었다. 페라리가 차량의 공력 성능에까지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의심되는 ‘pre-loaded’ 서스펜션 개념이 합법한지를 명확히 판단해달라고 FIA에 요구한 것이 화근이었다.


 그에 FIA는 서스펜션 시스템이 그 본래의 목적에서 벗어나 의도적으로 차량의 공력 성능에 긍정적 영향을 주도록 설계되어서는 안 되며 그 경우 위법하다고 판단할 수 있다고 밝혔으며, 동계 테스트가 실시된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직접 모든 팀의 서스펜션 시스템을 조사하기까지 했다.


 그 이후 FIA는 조사 결과를 공식적으로 밝히지 않았지만, 이번 주 목요일 호주 앨버트 파크에 도착한 외신들을 통해 FIA가 메르세데스와 레드불의 서스펜션 시스템이 위법하다고 판단해 설계 변경 지침을 내렸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메르세데스와 레드불 두 팀이 이른 바 ‘트릭’ 서스펜션 시스템을 사용하지 못하게 되어 얼마나 큰 타격을 입게 될지는 알 수 없다. 하지만 지난해 더블 타이틀을 획득한 메르세데스가 모든 레이스에서 트릭 서스펜션을 사용한 것은 아닌 것으로 알려져있어, 차량 성능에 심각한 수준의 영향을 주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모터스포트(Motorsport)’는 전했다.


사진=Formula1.com

글=offerkiss@gmail.com